오늘은 하우스키핑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하우스키핑 서비스는 고객의 호텔 체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에 따라 각 호텔들의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하우스키핑의 중요성
하우스키핑은 호텔 운영과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서 중 하나입니다. 항상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 환경을 만듦으로써 고객이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투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호텔의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재방문 의사로 이어지며 온라인에 상위 랭킹에 오르게 되면 온라인 평판도 향상됩니다. 만약 객실 청결이나 편안함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들은 불만을 표출하고 당연히 호텔 평판에 안 좋은 영향을 끼쳐 매출도 하락할 것입니다. 또한 하우스키핑에서는 호텔 자원과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재고 관리와 자원 사용의 최적화로 낭비를 방지하고 호텔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하고 편안한 숙소는 호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켜 경쟁력을 높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고객 리피트 비즈니스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호텔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재방문을 하고 호텔을 추천합니다. 하우스키퍼 서비스는 고객 리피트 비즈니스를 촉진시켜 호텔의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는데 기여합니다.
요약을 하면, 하우스키퍼 서비스는 호텔 운영과 고객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서비스로 깨끗한 객실과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풍요로운 숙박 경험을 제공하고 호텔의 평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우스키핑의 주요 업무
먼저 하우스키핑의 기본인 객실을 정비하여 청결과 편안함 제공합니다. 호텔 하우스키핑은 객실 내부의 완벽한 청결을 제공합니다. 이는 침구, 욕실, 가구, 바닥, 창문 등을 철저하게 청소하고 모든 오염물을 제거하여 고객이 안락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합니다. 객실 내의 수건, 침구류 및 어메니티도 교체하고 정리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또한 고객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추가 수건, 베개, 이불 등을 제공함으로 고객은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이는 숙박 경험의 핵심입니다. 또한 객실 외 부대시설(레스토랑, 로비, 연회장 등)의 청결도 담당하여 고객에게 쾌적함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는 자원관리와 유지 보수입니다. 호텔 하우스키핑은 필요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재고를 최적화합니다. 이를 통해 호텔은 인허브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또한 시설의 유지보수를 감독하고 결함, 손상, 파손을 관리하여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보장하고 호텔 시설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호텔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텔은 고객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시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며, 이는 고객들의 숙박 경험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 호텔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의 유니폼을 관리합니다. 하우스 키핑의 주요 업무에 세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원들의 유니폼과 식음료 파트와 객실의 기타 세탁물을 관리하여 고객에게 단정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고객의 세탁물을 관리하며 수익을 창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니바 업무, 습득물 보관 등이 있습니다.
하우스키핑 직무
하우스키핑의 직무에는 하우스키핑 부장, 과장은 물론 담당하는 파트에 따라 객실 담당, 세탁 담당, 객실 관리 담당 등 그 밑으로 나눠집니다. 제가 하우스키핑을 알아보면서 조금 생소했던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오더테이커입니다. 오더테이커는 하우스키핑의 전반적인 업무 진행 상 연결된 모든 업무를 조절, 배분, 주문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우스 키핑 사무실에서 주로 업무를 하며 전반적인 연락 담당자로 접수되는 모든 정보를 적정처리하고 수시로 변하는 우선 처리 업무 순서를 판단하여 조금 더 효율적이고 신속 정확하게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조절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다음은 층감독입니다. 층감독은 말 그대로 본인이 배치된 층을 관리, 감독하는 사람으로 객실정비과장의 업무 지시를 받습니다. 층감독은 해당 층의 룸메이드와 하우스맨을 지시하고 감독하며 룸메이드가 하우스키핑의 지시된 청소요령을 잘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이행하도록 합니다.
호텔에서의 하우스 키핑 서비스는 단순히 청소와 정돈을 넘어서 손님들의 만족도, 호텔 평판, 안전, 환경 친화성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효과적인 하우스 키핑 관리는 더 많은 손님을 유치할 수 있는 비결로 호텔 경영자와 직원에게 큰 책임을 부여합니다. 호텔 산업은 계속해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에 직면할 것입니다. 하우스 키핑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 손님들의 기대를 충족하는 호텔이 성공할 것이며, 이는 종합적인 경영 전략의 일부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호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음료 부서의 역할 (2) : 식음료 서비스의 종류와 레스토랑 (0) | 2023.09.17 |
---|---|
식음료 부서의 역할(1) : 식음료의 역할과 연회 서비스 (2) | 2023.09.16 |
프런트 오피스의 역할?! (1) | 2023.09.13 |
호텔 객실의 종류에는?! (0) | 2023.09.11 |
호텔의 분류 및 기준 (1) | 2023.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