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은 다양한 형태로 경영되어 있고 그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또한 호텔마다 등급 기준에 따라 심사되어 등급이 매겨져 있는데 오늘은 그 분류 유형과 등급 심사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수준, 여행 목적, 관광진흥법 등이 있습니다.
서비스 수준에 따른 분류
서비스 수준에 따른 분류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물적, 인적 서비스의 질에 따라 호텔을 구분합니다. 대표적으로 한정 서비스 호텔, 장기체류 호텔, 고급서비스 호텔이 있습니다. 한정 서비스 호텔은 1990년대 이후 호텔 산업의 시장세분화로 중금호텔, 경제가 호텔, 저가 호텔 등으로도 나눠졌습니다. 한정 서비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로 단기 여행객들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정 서비스 호텔은 대부분 식당이 하나로 저녁까지 제공하기도 하며 그 외 회의실, 연회장 등의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규모가 작아서 객실 수는 100개 이하 정도가 많습니다. 이 호텔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이비스호텔, 신라 스테이, 롯데 시티 호텔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장기체류 호텔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레지던스 호텔이 여기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장기 투숙을 위해서는 편안함이 최우선으로 되어 이 유형의 객실은 다른 호텔의 일반 객실과는 달리 집형식의 편안함을 추구하여 거실과 주방이 있고 이를 분리되어있어 거의 모든 설비를 갖춰져 있습니다. 고급서비스도 한정 서비스 호텔보다는 제공이 되지만 고급 호텔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호텔로는 스위스 그랜드 호텔 서울, 써머셋 펠리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서비스 호텔입니다. 이 유형은 흔히 우리가 아는 5성급 호텔로 풀 서비스 호텔이라고도 불리며 객실은 물론, 식음료 부분에서도 매우 다양하고 고품질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다양한 식음료 서비스, 벨 서비스, 룸 서비스와 회의를 할 수 있는 회의시설 및 비즈니스 센터 등이 있습니다. 이 고급 서비스 유형도 세분화되어서 최고급, 고급, 중급호텔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최고급 호텔은 포시즌 호텔, 리츠칼튼 호텔 등이 있으며, 그 밑으로는 메리어트, 힐튼, 하얏트 호텔 등이 있습니다.
여행목적에 따른 분류
여행 목적에 따른 분류에는 비즈니스 호텔, 유스호스텔, 휴양지 호텔 등이 있습니다. 비즈니스호텔은 말 그대로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한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호텔로 주로 도시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객실 또한 다양한 사무용 기기가 있어 숙소 겸 사무실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유스호스텔은 주로 관광 명소에 위치해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것으로 저렴한 가격에 또 그에 맞는 수준의 숙소를 제공하는 숙박시설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을 하다 보니 대부분의 유스호스텔은 셀프서비스로 식사 및 침구 준비와 청소 등은 스스로 해야 하며 그곳만의 규칙을 잘 따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휴양지 호텔은 휴양과 여가를 즐기기 위한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호텔로 해당 지역이 계절에 따른 방문하기 좋은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거나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스키장 등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대부분 당연하게 도심과 조금 떨어져 해변이나 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관광진흥법에 따른 분류
우리나라 호텔은 관광진흥법에 의거하여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호스텔업, 소형호텔업, 의료관광호텔업으로 총 7개로 나눠져있습니다. 먼저 관광호텔업은 보통 객실이 30개 이상이며 숙박에 포함된 음식, 오락, 운동 등의 부대시설과 함께 관광객이 이용하기 적합한 시설이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수상관광호텔업은 수상에서 선박 등을 고정하여 관광객이 숙박할 수 있게 하는 업을 말합니다. 한국전통호텔업은 호텔 자체를 한국 전통과 접목시켜 건축한 것으로 주로 외국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족호텔업은 말 그대로 가족단위의 관광객을 위해 적합한 시설을 갖춘 곳으로 취사도구가 구비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호스텔업은 배낭여행객 등의 개별 관광객을 위한 것이고 소형 호텔 업은 객실이 20~30개 정도의 소규모호텔업, 의료관광호텔업은 의료시설이 갖춰져 있거나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외국인들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을 말합니다.
호텔 등급 심사 기준
현재 우리나라의 호텔 등급결정은 관광진흥법에 의거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소형호텔업, 의료관광호텔업은 3년마다 의무적으로 등급평가를 받아야 하며 이것을 추진하는 목적은 호텔 산업의 질적 성장 토대마련과 호텔 등급 경정 제도 객관성 및 공공성 확보입니다.
등급별 서비스 기준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성급: 고객의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조식이 가능한 안전한 호텔
2성급: 1성급과 같이 깨끗한 객실을 제공하고 식사를 할 수 있는 최소한의 F&B 시설이 갖춰져 있는 호텔
3성급: 깨끗한 객실은 물론, 다양한 식사를 할 수 있는 1개 이상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로비, 라운지 등 고객이 쉴 수 있는 부대시설이 갖춰져 있는 호텔
4성급: 고급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품격있는 객실과 로비가 갖춰져 있고 고급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2개 이상의 레스토랑 및 연회장, 국제회의장과 12시간 이상 룸서비스가 가능한 호텔
5성급: 최상급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로 객실과 로비는 물론이고 식사도 최상급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대형 연회장, 국제회의장, 24시간 룸서비스가 제공되는 호텔
이러한 기준으로 등급 심사는 현장 평가 및 암행과 불시평가에 의해 평가되며 각 평가 결과 점수에 따라 호텔의 등급이 결정됩니다. 평가 위원은 1~3성에는 현장평가 전문가 2명, 불시평가 전문가 1명, 소비자 1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4~5성급은 현장평가 전문가 3명, 암행평가(1박 2일) 전문가 1명, 소비자 1명으로 구성되어 평가한다.
기존 우리나라의 호텔 등급은 1971년부터 40여년간 무궁화등급으로 매겨졌지만 시대가 바뀌어 2015년부터 새로운 호텔 등급체계로 무궁화대신 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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