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

ESG 경영, 호텔 경영에 접목하기

by 더원 2024. 6. 9.
반응형

ESG경영은 현대 기업들에게 점점 더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텔 산업에서는 이러한 측면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더욱 현대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의 핵심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제 ESG 각 영역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호텔 경영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SG경영, 호텔 경영에 접목하기

1. 환경(Environment)

E는 Environment, 즉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 영역은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지속 가능한 경영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호텔 산업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이 중요한데, 각 호텔은 탄소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재생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객실에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객실에 머무는 고객이 방을 떠날 때 자동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패널을 옥상에 설치하여 부분적으로 전력을 재생 에너지로 공급함으로써 친환경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기물의 효율적인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하여 쓰레기 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각 객실에 재활용함과 일반 쓰레기통을 구분하여 배치하고, 재활용된 자원은 호텔 내의 환경 친화적 제품에 재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호텔은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호텔은 친환경 물품 및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고 객실과 공용 공간에 친환경 조명을 도입하는 등 친환경 시설을 구축하여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2. 사회 (Social)

S는 Social, 즉 사회적인 측면을 나타냅니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책임은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고, 다양성과 포용, 노동 조건 개선, 공정한 임금 정책, 지역사회 발전, 고객의 건강과 안전 등을 고려하여 기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은 사회적으로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호텔은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지역 농산물을 구매하여 레스토랑에서 사용하거나 지역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철저한 청결과 소독, 안전시설 구축 등에 힘쓸 수 있습니다. 또한 호텔은 직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평한 대우를 통해 조직 내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영으로 각종 차별 없는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의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존중하여 조직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며 이는 고객들에게도 전해져 포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3. 지배구조 (Governance)

마지막으로 G는 Governance, 즉 지배구조를 의미합니다. 호텔 산업에서는 투명성과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지배구조가 중요합니다. 윤리적 경영을 강조하고, 이해 관계자들과의 상호 소통을 강화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의사결정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회의와 의견 교환이 가능한 플랫폼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조직의 방향성과 성과에 대한 투명한 보고를 제공합니다. 호텔 산업에서는 이러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직원들에게 교육을 제공하여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의 윤리적인 행동을 촉진하며,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ESG경영의 원칙을 호텔 경영에 점목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족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각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을 이어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과 아코르(Accor)와 같은 호텔 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여행과 호텔 경험을 위해 탄소 중립을 향한 노력, 플라스틱 사용량 감소 등을 중요하게 여기며 ESG보고서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플래닛 21"이라는 전략을 적용하는 등 이미 ESG 경영을 실천하며 이러한 원칙들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책임을 다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미래의 호텔 산업이 더욱 지속 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ESG 경영은 단순히 환경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영적 책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호텔 산업에서는 이러한 경영 철학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위한 혁신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