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

SWOT분석, 호텔에 접목 시키기

by 더원 2024. 6. 7.
반응형

 

SWOT분석은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험(Trends)/위협(Threats)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로써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호텔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들도 내부 및 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

SWOT 분석의 구성요소

 SWOT분석의 각 구성요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Strengths(강점)입니다. 조직이나 프로젝트 내에서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긍정적인 특성이나 자원을 의미합니다. 탁월한 인력, 강력한 브랜드, 혁신적인 기술, 효율적인 운영 방식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강점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호텔입장에서는 호텔만의 고객에게 높은 서비스 품질과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숙박 업계 경험과 지식을 갖춘 훈력받은 전문 인력을 확보한 것이 그 호텔만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Weaknesses(약점)는 내부적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가 가지고 있는 부족한 부분이나 제한된 자원을 나타냅니다. 부족한 리더십, 기술적 한계, 부족한 자금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약점을 인식하여 개선하고 보완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호텔 운영에는 고정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비용 효율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도입이나 업데이트를 적시에 이루어내지 못해 기술적으로 뒤처지는 것 또한 호텔 업계에서는 약점이 되어 최대한 뒤처지지 않게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Opportunities(기회)로 외부적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에 유리한 조건, 트렌드, 변화 등을 나타냅니다. 새로운 시장 수요, 기술적 발전, 법적 변화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기회를 활용하여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은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관광 수요가 증가할 경우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최근 환경을 생각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친환경적인 서비스 도입으로 환경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를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Trends(위험) 또는 Threats(위협)로외부적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 트렌드, 위험을 의미합니다. 경쟁 증가, 금리 상승, 기술적 구시대에 뒤떨어짐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호텔에서의 가장 큰 위협은 경쟁업체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5성급 호텔이나 이미 이미지가 확고한 브랜드가 아닌 이상 지역 내 경쟁 호텔이 증가하게 되면 시장 경쟁이 더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금융 위기나 경제 불안이 오면 여행과 관력 된 지출이 줄어들어 호텔 예약 수요가 감소할 수 있는 위협이 있습니다.

호텔 산업에서의 SWOT분석을 통해 각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며 위협에 대비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호텔 SWOT분석의 예시

1. 그랜드 하얏트 서울

먼저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국제적으로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는 그랜드 하얏트의 브랜드 이미지가 큰 강점이 됩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고객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어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과 탁원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위치 상 서울 중심지에 위치하여 비즈니스 및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점은 5성급 호텔로서 높은 비용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유지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비용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 중 예시로는 전문 인력 확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5성급이다 보니 고객 서비스를 위한 훈련받은 전문 인력을 유지하는 데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외부적 기회로는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의 증가로 그랜드 하얏트 서울이 이를 기회로 확대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에서 열리는 레저 시설이나 다양한 이벤트가 많다보니 이와 연계하여 호텔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마지막 위협으로는 서울에 다양한 5성급 호텔이 존재하여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경제 위기나 정치적 불안 요소로 여행과 관력된 지출이 줄어들어 호텔 예약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파라다이스 시티

파라다이스 시티는 유명한 카지노를 보유하고 있어 도박 및 카지노 산업 관련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또한 호텔 내에 카지노 외 다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호텔 자체가 리조트 형태로 되어있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편안한 휴식과 휴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반면 약점으로는 카지노와 관련된 서비스를 주로 하다보니 국내 고객이나 해당 서비스에 관심 없는 고객에게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카지노라는 것이 도박과 연관에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고객들에게 호텔로의 접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회로는 K-Culture가 유명해지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결됨으로 한국으로의 관광 증가있습니다. 외국 관광객들이 증가하여 관광객들을 타깃으로 한 프로모션을 통해 이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MICE산업이 확대되어 업무 목적의 방문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미팅 및 이벤트 시설을 강화하는 등 MICE산업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위협으로는 역시나 경제적 변동에 따라 호텔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소비 심리에 따라 수요가 변동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다수의 5성급 호텔이 경재하고 있어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파라다이스 시티는 카지노와 리조트 형탱의 강점을 활용하여 관력 고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관광 활성화와 MICE산업 확대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을 유지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반응형